길경,기관지염 기침 가래에 좋은 한약 약재, 길경 효능

길경은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풀로 키는 약 40 ~ 100cm 정도이고, 기침과 가래에 좋은 효능이 있으며, 인후와 편도 샘이 부었을 때 복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길경의 질환 쓰임새와 복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길경

길경은 뿌리가 단단하고 곧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식물 이름 : 도라지

약재 이름 : 길경

사용하는 곳 : 뿌리

작용 부위 : 폐

맛과 성질 : 맛은 쓰고 약간 맵다

치료 질환 : 기침, 가래, 인후염, 편도염, 폐농양, 대장염, 비염, 축농증, 여드름




채취 및 건조

길경은 뿌리를 사용하는 약초입니다.

가을에 채취한 길경이 가장 좋으며, 머리 부분을 제가하고 깨끗이 씻고, 젖은 상태로 얇게 잘라서 햇볕에 말립니다.



길경 효능

1. 길경은 기침과 가래가 주 증상인 감기 초기에 복용하면 효과가 매우 좋은 약재입니다.

감기 초기에 열이 나면서 기침과 가래가 동반될 때 효과가 좋습니다.


2. 길경은 인후와 편도 샘이 부었을 때 효과가 좋습니다.

몸에 열이 나고 목이 부어서 침을 삼킬 때 따가운 통증이 느껴져 물도 먹기 힘들 때 사용합니다.

길경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에 매우 좋습니다.


3. 성대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 목이 쉬었을 때 복용해도 좋습니다.


4. 길경은 기관지와 폐에도 좋지만, 몸속의 노폐물이 밖으로 배출되지 못할 때 염증이 생기고, 이것이 악화되면 염증이 생기는데, 길경은 이런 염증을 제거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5. 피부염, 축농증, 여드름, 비염, 대장에 생긴 염증에 사용이 됩니다.


6. 길경은 폐에 작용해 해수와 가래가 많고, 호흡이 불편한 증상을 치료하며, 폐를 맑게 하고 답답한 가슴을 풀어줍니다.

소변을 잘 보지 못해 전신부종이 있거나, 소변량이 적을 때 씁니다.


7. 혈당 강하 작용, 콜레스테롤 강하 작용, 개선균 억제 작용이 있습니다.




먹는 용량 및 용법

  • 길경의 1회 복용량은 말린 것으로 4 ~ 12g입니다.
  • 달여서 먹어도 되고, 가루나 환을 만들어 복용해도 됩니다.
  • 길경은 껍질을 벗기지 않고 사용해야 효과가 좋습니다. 껍질에 약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질환별 복용법

감기 초기에 기침과 묽은 가래가 나올 경우 자소엽, 행인, 진피와 함께 달여서 복용하면 좋습니다.

인후염 : 길경 12g, 감초 4g을 1회 분량으로 달여서 하루 2~3회 복용합니다.

급성 편도염 : 금은화와 감초를 넣어 달입니다.

목을 보호할 경우 : 맥문동, 생지황, 사삼 등을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성대를 많이 쓰는 사람)



초기 감기에 길경, 갈근, 당귀, 감초를 넣어 차처럼 마시면 초기 감기에 도움이 되고,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